윤석열 검찰총장. /김지호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은 라임자산운용 사태와 관련한 검사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지시했다.

대검찰청은 “윤 총장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라임 사건 관련 추가 로비 의혹’에 대해 서울남부지검에 ‘검사 비위 의혹’ 부분을 신속하게 수사해 범죄 혐의 유무를 엄정하고 철저하게 규명하도록 지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여권 인사를 상대로 라임자산운용 구명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 라임의 전주(錢主) 김봉현(46)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은 “여당 뿐 아니라 야당 정치인에게도 금품 로비를 했고, 현직 검사 여러 명에게 접대를 했다”고 주장했다. 검찰 출신 A변호사의 소개로 현직 검사 3명에게 서울 청담동 룸살롱에서 1000만원 상당의 접대를 했고, 그 중 한명이 실제 라임 수사팀에 투입됐다는 게 김씨의 주장이다.

윤 총장은 김씨가 야권과 현직 검사에 대한 로비 의혹을 주장한 직후인 16일 즉각적으로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에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고 한다. 윤 총장은 “정관계 로비 의혹을 규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직 검사 관련 의혹은 특히 철저하게 수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법무부에 수사팀에 대한 감찰을 지시했다. 법무부는 추 장관의 지시에 따라 의혹에 연루된 검사와 수사관에 대한 직접 감찰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사회적 이목이 집중된 사건 등 검찰의 감찰이 공정성을 인정받기 어려운 경우에는 법무부가 직접 감찰할 수 있다. 윤 총장이 지시한 수사와 추 장관이 지시한 감찰이 ‘투 트랙’으로 이뤄지게 된 것이다.

법무부의 감찰 착수 이후 라임 수사를 담당하는 서울남부지검은 “검사 출신 야당 정치인의 우리은행 로비 의혹은 현재 수사 중”이라며 “현직 검사 및 수사관 등에 대한 비리 의혹은 지금까지 확인된 바 없는 사실로, 실체를 파악한 후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했다.